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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지담(蓮池潭)

지도
연지담(蓮池潭)  관광 소요 시간 : 40분~1시간
 호수 위의 연꽃이 아름답다는 뜻을 가진 연지담은 현지에서 리엔츠탄이라고 불립니다.
이곳은 대만 까오슝에 오는 많은 여행객들이 빼놓지 않고 들리는 곳으로 일반기차역인 줘잉역과 고속철도의 줘잉역 주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까오슝 시내 호텔과의 거리는 차로 약 20에서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연지담은 일제시대 때 까오슝 지역의 상용수를 만들기 위해 지어진 인공호수였으나 해방 이후 대대적인 환경보수 공사를 거쳐 시민들의 휴식처이자 수상스키, 카누폴로 등의 다양한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수상공원으로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주요 볼거리로는 용호탑, 자제궁, 춘추각, 계명당, 그리고 원제묘북극정이 있습니다.
먼저 주차장에 내리게 되면 바로 앞 횡단보도를 건너야 합니다.
이 횡단보도는 신호등 아래쪽에 보이는 보행자 버튼을 누른 후 조금 기다려야 보행자 신호가 작동합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입구로 걸어가면 연지담의 큰 호수가 한 눈에 들어오게 되며 길을 따라 조금만 걸으면 용호탑의 뒷모습을 가장 먼저 볼 수 있습니다.
공중화장실은 용호탑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용호탑(龍虎塔)>
용호탑(龍虎塔)은 약 31m의 7층 쌍둥이 탑으로 1972년에 지어졌으며 용과 호랑이가 입을 벌리고 있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곳은 용의 입으로 들어가면 행운이 오고 호랑이 입으로 나오면 화를 피할 수 있다는 속설이 있으므로 여행객들은 반드시 용의 입으로 들어가 호랑이 꼬리로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용호탑 입구에는 신화 속 동물인 암컷과 숫컷 1쌍의 해태들이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구불구불한 길을 지나 용의 동굴로 향하면 양쪽 벽에 그려진 벽화들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원나라 곽거경이 만든 효에 대한 24가지 이야기가 그려져 있으며 오른쪽에는 옥황상제의 36궁전 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는 효와 권선징악을 중시하는 중국 고대 사람들의 사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벽화를 다 보고 나오게 되면 탑으로 올라가는 계단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이 탑은 7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일반 관광객들에게는 6층까지 개방되어 있습니다.
6층에서 넓은 연지담을 내려다 보면 아름다운 절경과 함께 다른 탑과 사당들도 내려다 볼 수 있으며 용호탑으로 올 때 걸었던 지그재그 길도 볼 수 있습니다.
이 길은 중국 사람들이 귀신은 직진만 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액운을 막기 위하여 지그재그로 길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전경을 감상 후 다시 계단으로 내려오면 바로 옆 호랑이의 탑으로 건너갈 수 있습니다.
호랑이 탑 또한 6층까지 개방되어 있으나 오르지 않고 바로 호랑이 꼬리 안의 동굴로 들어가도 무방합니다.
호랑이 꼬리로 들어가면 용의 입 안처럼 또 다시 양쪽으로 벽화를 볼 수 있습니다.
벽화는 다신교의 나라답게 수많은 문, 무신들이 그려져 있는데 왼쪽에는 문신들, 오른쪽은 무신들의 호기로운 모습들이 가득합니다.
이 벽화의 길을 끝으로 다시 지그재그의 길을 따라 용호탑을 나오게 됩니다.
 
​<자제궁>

용호탑 맞은 편에는 자제궁이 있습니다.
이 사원은 의술의 신인 보생대제를 모시는 도교사원입니다.
이 사원은 오른쪽 입구로 들어가 왼쪽 출구로 나오게 되며 입구의 문턱이 높다고 하더라도 발로 밟지 않고 넘어서 지나가도록 합니다.
보생대제는 실존했던 인물로 본명은 ‘오본’이며 979년에 태어난 중국 송나라 때 사람입니다.
의술이 띄어나 그 당시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의사였으며 ‘구마축사’라는 마귀를 물리치는 마술을 부릴 줄 알았다고 합니다.
특히 1032년에 나쁜 귀신들에 의해 전염병이 창궐하자 오본이 마술을 부려 귀신들을 물리치고 사람들을 정성껏 치료하여 건강을 되찾게 도와준 의인이였다고 합니다.
또한 오본은 송나라 황후의 병을 치료하였으며 황후가 완쾌되자 송나라왕 인종에 의해 보생대제의 칭호를 받았습니다.
보생대제는 대만에서 유난히 인기가 높은 의술의 신이며 큰 수술을 앞두거나 건강을 염원하기 위해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사원입니다.

<춘추각>

용호탑과 자제궁을 관람 후 구곡교를 따라 조금 더 걸어가게 되면 오른쪽에 춘추각을 볼 수 있습니다.
춘추각은 1950년대 중국의 궁전양식을 본따 봄과 가을을 의미하는 춘각과 추각 두 개의 탑으로 이뤄져 있으며 가운데에는 용 위에 서 있는 관음보살 상의 조각이 있습니다.
춘추각 주변에는 거북이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매 신년이나 특별한 날 이곳에서 현지인들이 방생을 하여 거북이들의 개체수가 급격히 늘었습니다.
춘추각에는 몇 개의 길들이 이어져 헷갈릴 수 있으나 어느 길로 가든 제일 먼저 용의 입 방향으로 향하여 용의 꼬리로 나오면 되며 용 안의 계단은 총 108개가 있습니다.
용의 입 쪽으로 들어가면 양쪽에 관음보살에 대한 화려한 벽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관음보살은 극락으로 인도하는 신으로써 관세음보살이라고도 하는데 당나라 태종 이세민의 ‘세’자와 같은 음을 사용한다고 하여 관음보살이라고 줄여 부르기도 합니다.
용의 꼬리로 나오게 되면 정자로 향하는 길이 있습니다. 이 정자의 이름은 ‘오리정’이라고 하며 여름에는 호수 위의 연꽃을 즐기기에 아주 좋은 휴식처입니다.
오리정 안에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기구들을 볼 수 있는데 관광객들의 눈에는 조금 낯선 풍경이지만 약자와 아이들에 대한 배려가 잘 갖춰져 있는 대만 사회의 성격을 엿볼 수 있습니다.
 
<계명당>
춘추각 건너편에는 관우를 모시는 계명당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삼국지로 유명한 관우는 신의가 좋고 의리가 있어 대만 현지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무신 중 하나로 대만 각지에 관우의 영을 모시는 무묘가 많이 있습니다.
현대에는 주판을 처음으로 발명하였다 하여 재신으로 받들어지고 있으며 사업이나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자주 찾아와 만사형통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관우 상의 양 옆에는 중국 민족의 영웅인 악비와 대만의 영웅인 연평군왕 정성공도 함께 공양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서울에 관우의 영을 모시는 동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무묘에 관한 재밌는 전설로 관우를 죽음에 이르게 한 여몽이나 그를 생전에 곤경에 빠뜨린 육손으로 인해 여씨나 육씨 성을 가진 사람들은 관우 영정을 보면 이유없이 기절하거나 죽는다고 하여 여씨, 육씨 성을 가진 사람들은 관우의 사당에 잘 들어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 <원제묘북극정>
춘추각과 계명당을 뒤로 하고 좀 더 걸어가면 오른쪽에 위치한 현천상제 상을 볼 수 있습니다.
현천상제는 요괴 퇴치의 신으로 높이가 약 21m이며 무게가 1300톤이 넘는 거대한 신상이며 동남아에서 가장 큰 수상 위의 신상입니다. 그리고 현천상제가 쥐고 있는 검은 길이 11m가 넘으며 칠성보검 또는 천하제일 검 이라고도 불립니다.
사당으로 가는 길에는 현천상제와 함께 나쁜 귀신을 퇴치하는 신의 장수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을 ‘육정육갑(六丁六甲)’이라고 합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로는 은나라 시대에 귀신들이 민중들을 괴롭히자 현천상제는 흑기(黑旗)를 든 부하들과 함께 맨발로 황급히 전장으로 나가 귀신들과의 전투를 펼쳤다고 합니다.
격렬한 끝에 현천상제는 거대한 거북과 뱀의 모습으로 변신한 귀신들을 발로 짓밟아 물리쳤고 이후 거북과 뱀, 그리고 검은색은 현천상제의 이미지에서 결코 빠뜨릴 수 없는 상징이 되었습니다.
거대한 현천상제의 신상 안에는 제를 지내는 공간이 있으며 현천상제의 양 옆으로는 사대천왕을 함께 모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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