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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산 (佛光山)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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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1.    불광사 정문 / 전경
 불광사는 가오슝시에 위치한 대승불교의 사찰로써, 저명한 승려이자 불교 학자인 성운대사에 의해 1967년 설립되었습니다.
불광사는 대만 불교를 대표하는 총 본산이자, 현재는 전 세계 각지에 200여개의 분원과 170여개의 지회가 퍼져 있는 대 사원입니다. 서울의 장충동에도 불광사의 한국 지부가 있습니다. 불광사는 가오슝 시 대수구에 위치하며, 가오슝 시내에서 버스로 약 40가량 소요됩니다.
불광사과 위치한 이곳 불광산은 다섯 개의 봉우리가 이어져 형성된 것으로, 이 모양이 마치 연꽃의 바닥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풍수지리적으로 불국정토의 조건을 갖추었다는 평을 받습니다. 또한 사찰을 설계할 때 중국의 4대 명산의 구조를 모방하여 건설하였다고 하며, 동시에 세계 각국 불교 성지 건축 양식의 정화를 융합하여 지어졌습니다.
이외에도 설계 구성상에서 구체적이고 교묘한 방식으로 불법을 표현해 냈는데, 예를 들어 서방정토를 표현한 정토동굴은 천연의 지형에 현대적인 조각과 회화 등 예술작품들이 더해져 극락세계의 엄숙한 정경을 대중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한 편으로 최초 설계에서부터 사찰 내 곳곳에 타인을 위한 배려가 돋보이는데, 예를 들어 신도나 여행객이 방문하였을 때 현대식의 다원화된 휴식공간 및 찻집이 불광산 내에 자리잡고 있어 여행에 지친 참관객들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또한 중생과 부처가 인연을 맺을 수 있도록 승려들을 배정하여 일상 생활과 밀접한 난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불광산의 모든 건축물들은 현대 문명의 각종 산물을 투과하여 현대인들에게 불교의 도리를 비교적 쉽게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불교를 받아들이게 합니다. 또한 고전 궁전의 미를 추구하여, 전통과 창조적인 특색을 겸비하여 현대 사원의 새로운 양식을 창조했다는 평을 받기도 합니다.
불광사는 이처럼 고금의 불교문화, 교육, 홍법, 자선, 관광 등이 하나된 사찰이자, 동시에 학교화, 대중화, 국제화, 복지화된 성격을 가지고 있어, 불광사의 주요 이념인 인간정토의 사상과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광사에는 성운대사가 만든 사찰의 사훈인 삼호(三好)가 있습니다. 혼자 있을 때는 좋은 것을 생각하고, 둘이 있을 때는 좋은 말을 하며, 셋이 있을 때는 좋은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으로 좋은 마음, 좋은 말, 좋은 행동으로 간략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2.    불이문(不二門)
 불이문은 사찰에 들어가는 3문(三門) 중 본당에 들어가는 마지막 문으로, 불이란 진리가 둘이 아니라 하나라는 뜻에서 유래합니다.이 문을 통해 진리의 세계인 불국정토에 들어설 수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불이의 뜻을 알면 해탈할 수 있다 하여 해탈문이라고도 불립니다. 불광사의 크기에 비례하듯 이 곳의 불이문 역시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3.    정토동굴(淨土洞窟)-오디오 파일
 정토동굴은 개산조사인 성운대사께서 “인간불교를 제창하고, 인간정토를 건설하자”라는 이념을 이룩하기 위하여 극락세계를 모토로 건설한 동굴 내 건물입니다.이 정토동굴은 1973년 공사를 시작하여 82년에 와서야 일반 참관객들에게 개방을 하기 시작하였는데, 공사 초기에 어떤 사람이 성운대사에게 “왜 10대 지옥을 만드시지 않으십니까? 그러면 사람들이 공포심을 갖게 되어 악행을 감히 하지 못할 텐데요?”라고 묻자 성운대사가 “나는 극락정토의 뛰어난 절경을 만들 것이네, 그래야 사람들이 청정한 그 나라를 위해 더 적극적이지 않겠는가?”라고 대답한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정토동굴은 불이문 양 옆에 위치한 U자형의 건물로, 아미타경에 묘사되는 불국정토 서방극락 세계를 표방하여 건축되었으며, 불교 미술과 조각 예술의 정수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정토신앙, 즉 아미타불(서방정토 극락세계에 머물면서 법을 설한다는 부처 = 무량수불)을 믿고 따름으로써 그의 나라인 극락정토에 태어나기를 염원하는 신앙이 다른 대승불교 국가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또한 대승불교권 중에서는 정토종 세력이 비교적 약한 나라가 우리나라인지라 한국의 참관객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장소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에 처음 들어와 신라시대 고승인 원효대사에 의해 정토신앙이 널리 전파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유명한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의 뜻이 바로 ‘아미타부처님과 관세음보살(자비로 중생을 구제하고 왕생의 길로 인도하는 보살)님께 나를 맡긴다’는 뜻으로 이 염불만 외면 극락정토에 갈 수 있다고 하여 당시 많이 배우지 못한 하위 계층의 사람들에게 큰 환영을 받았다고 합니다.
정토동굴의 외부는 중국 본토의 불교 성지인 운강 / 용문 / 둔황석굴의 구조를 빌려와 불이문 양 옆 산간 및 동굴을 이용해 지어졌으며, 내부는 여러 예술 작품들로 인하여 그야말로 오색찬란하여 장엄한 아름다움을 뽐냅니다. 내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먼저 입구 부근에 위치한 동쪽에는 불타가 생전에 머물며 제자들에게 설법을 전파하던 기원정사를 본떠 만들어 졌으며, 무려 천이백오십 구의 문수(지혜의 상징이자 비로자나불의 협시보살), 미륵(석가 다음의 부처가 된다는 미래의 부처) 등의 대보살들이 있습니다. 또한 이 밖에도 사리불(석가의 10대 제자이자 지혜제일), 목건련 등 16위의 나한 등이 있어, 마치 지금도 부처의 설법을 집중하여 듣는 듯 생생한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중간 복도에 있는 벽에는 불타가 고대 인도의 왕인 빈파사라왕과 그 왕후에게 ‘관무량수경(정토종의 근본 경전 중 하나)’의 고사를 설파하는 부조가 조각되어 있으며, 그 옆으로는 많은 중생들이 염불을 외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빈파라사왕은 본래 싯다르타 태자의 출가를 반대하고 왕위를 이을 것을 권하였으나, 부처님이 성도한 후에는 본인 스스로도 불가에 귀의하여 죽림정사라고 하는 불교 최초의 사원을 세웠다 합니다. 이 죽림정사는 조금 전 보신 정토동굴 동쪽의 기원정사와 함께 불교 2대 정사이자 최초의 사원이라고 불립니다.
서쪽 면에는 극락세계가 조성되어 있는데,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관세음보살과 함께 아미타불의 협시보살, 지혜로 중생을 이끄는 힘을 가진 보살) 등의 서방삼성, 사색연화, 칠중행수(일곱 겹의 줄이 쳐진 나무) 등 극락세계를 대표하는 정교한 조각과 회화들이 극락세계의 장엄함을 묘사하고 있어 마치 불토에 직접 온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서쪽으로 십만억의 국토를 지나면 아미타불이 다스리는 극락의 세계가 있다고 전해져 내려오는데, 이러한 의미로 이곳 정토동굴에서도 서쪽에 극락세계의 형상을 꾸며놓았습니다.


4.    보장관(寶藏館)
 광산에서는 불법의 전파를 사대 종지 중 하나로 삼고 있는데, 불교 문화의 촉진을 위해 광대한 불교의 역사를 알리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신도들을 끌어들이기 위하여 불교문물전시관인 지금의 보장관을 설립하였습니다.보장관은 바로 불이문의 옆, 정토동굴의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장관 대문의 양측 새하얀 벽에는 둔황 막고굴을 모방한 부처의 형상이 있고, 황금색 기와는 궁전의 엄숙함과 우아함을 더욱 돋보이게 하여 한 편의 장관을 이룹니다.
건물 내부에는 총 10개의 방으로 나뉘어져, 불교의 전파 역사, 총림의 생활, 대륙 명산의 도장, 제왕장상과 불교, 시화, 부처의 사리에 공양을 하는 사리전, 자화, 법기, 기타 유물 등으로 분류되어 진열되어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대만 국내외 교도들이 기증한 오래된 문물이자 진귀한 보물입니다.
내부에 있는 보물들은 비록 그 수는 부족하지만, 그 질이나 가치는 가히 고궁 박물관의 보물들과도 견줄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5.    영산승경(靈山勝境)
 불이문 앞의 계단을 올라 문 뒤 편으로 향하면, 길 양 옆쪽의 보리수 나무와 함께 오백 존의 백옥 아라한(불제자들이 도달하는 최고의 계위 = 나한) 조각들이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각기 다른 얼굴과 표정을 가지고 어우러져 참관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곳을 불광산의 영산승경이라고 합니다.
아라한이란 과거 소승불교에서 불제자들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이라고 하며,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다하여 무학의 경지라고도 합니다. 아라한을 줄여서 나한이라고도 하는데, 우리가 자주 듣는 부처님의 10대 제자나 16나한 등이 바로 아라한입니다.
6.    대웅보전(大雄寶殿)
 불광사의 여러 주요 건축물에서도 대웅전은 불광사 내에서 가장 큰 전당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영산승경을 지나 108개의 계단을 오르면 비로소 불광사의 거대한 대웅보전을 볼 수 있습니다. 대웅보전 앞에 약 3만 여명 이상이 동시에 집회를 할 수 있는 1000여 평 규모의 성불대도(成佛大道)가 자리잡고 있는데, 성불대도는 단순히 큰 길이라는 의미 외에 성불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이라는 뜻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대웅전의 크기는 1080평이며 전 내에는 중앙의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좌측에 아미타불, 우측에 약사여래불(중생의 질병을 구제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부처. 큰 연꽃 위에서 왼손에 약병을 들고 있음) 삼존이 엄숙한 자태를 뽐내며 앉아 있습니다. 이 세 분의 부처님을 일컬어 삼신불이라고도 합니다. 세 존 각 불상의 높이는 약 8.6미터입니다. 불상 앞 제상은 터키석으로 만들어졌으며, 주변의 벽은 이태리 루비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대전 안쪽 사주 벽에 무려 14800존의 작은 석가모니 불상이 있어, 천 명 이상의 집회 등에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각 불상마다 수 많은 등불이 빛나고 있어 대웅전을 한층 장엄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대웅전 내의 큰 종은 순동으로 주조한 것으로, 무게가 약 3600kg, 직경 1.8m, 높이 2.6m이고, 반대편에는 큰 북이 있는데 이는 대만에서 최대 크기의 북으로 직경 1.6m, 높이 1.8m입니다.
이 밖에 대전의 불좌 양측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보탑등이 서 있습니다. 이는 불법의 광명이 인간 세상을 널리 비추고 지혜의 등불이 암흑을 파괴하여 세계에 평화를 가지고 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보탑등은 각각 1.8m에 72개 층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안에는 7천2백 존의 불상이 들어가 있습니다.
7.    대불성(大佛城)
지장전을 지나 동쪽 산을 더 오르면 거대한 대불이 자애로는 미소를 띠며 불광사를 찾아온 참관객들을 굽어보고 있습니다. 무려 36m가량의 이 불상은 전신이 황금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동남아에서 가장 높은 불상이자 불광사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상의 치켜든 오른손은 대해의 등대와 같이 암흑 속에서 세계를 비추는 광명정대함을 가리키며, 아래로 늘어뜨린 왼손의 접인지세는 자애로는 어머니와 같이 중생들을 안락한 곳으로 안내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거대한 대불 주위로는 480존의 소형 아미타불상들이 마치 대불을 찾아온 참관객들을 환영하듯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영산승경의 나한상들과는 달리, 하나하나 조각한 것이 아니라 찍어낸 것이라 그 표정과 자태가 모두 동일하다는 것이 약간 아쉽습니다.
대불의 연좌 아래 입구 근처의 회랑 장벽에는 대참회문과 비니경 35옥불이 조소되어 있고, 그 주변에는 오방불(동서남북에 각각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아미타불, 석가모니가 배열되고 중앙에는 비로자나불 : 비로자나불은 모든 부처님의 진신), 무량수불, 사성관음, 백도모, 녹도모 등이 함께 조각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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